모바일 메뉴 닫기
 

교수진소개

김정겸 프로필 사진
이름
김정겸 (Kim Jeong-Kyoum)   이메일아이콘
전공
교육공학
연락처

학력사항

● 1988년  충남대학교 교육학과
● 1990년  충남대학교 교육학과 교육학 석사
● 1997년  충남대학교 교육학과 교육학 박사

주요 경력

● 2024년 ~ 현재  충남대학교 20대 총장
● 2001년 ~ 현재  충남대학교 교육학과 교수
● 2007년 ~ 2009년  미국 인디애나대학교 연구교수
● 1997년 ~ 2001년  한국교육개발원 연구위원

주요 교내활동

● 2021년 ~ 현재  BKFour21 세계시민교육 미래인재양성사업단 단장
● 2018년 ~ 현재  AI융합교육연구소 소장
● 2020년 ~ 2021년  충남대학교 교육연구소 소장
● 2016년 ~ 2020년  BK21Plus 세계시민교육 전문인력 양성사업단 단장
● 2016년 ~ 2019년  학부교육선도대학육성사업단 단장
● 2016년 ~ 2018년  충남대학교 교무처 처장
● 2013년 ~ 2014년  기초교양교육원 원장
● 2013년 ~ 2014년  기초교양교육원 대학교육개발센터 센터장
● 2012년 ~ 2013년  대학교육개발원 부원장

주요 학회 활동

● 2023년 ~ 현재  한국교육공학회 회장
● 2019년 ~ 현재  한국교육학회 부회장
● 2018년 ~ 현재  한국홀리스틱융합교육학회 부회장
● 2018년 ~ 현재  한국창업교육학회 부회장
● 2010년 ~ 현재 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이사
● 2019년 ~ 2020년  한국교육공학회 부회장

주요 대외활동

● 2022년 ~ 현재  대전교육정책연구 자문위원
● 2022년 ~ 현재 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제1기 지방교육재정공시심의위원회 위원장
● 2022년 ~ 현재 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제6기 지방교육재정계획심의위원회 위원
● 2021년 ~ 현재 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자체평가 위원
● 2019년 ~ 현재  육군교육사령부 자문위원
● 2016년 ~ 현재  교육부 자체평가 위원
● 2016년 ~ 현재  충남대학교 총동문회 부회장
● 2018년 ~ 2021년  국립대학법인평가(서울대학교) 단장
● 2018년 ~ 2019년  대학역량진단평가 위원
● 2016년 ~ 2016년  전국교무처장협의회 회장
● 2015년 ~ 2016년  대학구조개혁평가 위원

주요연구업적

<저역서>
● 창업교육론(2020, 동문사)
● 스마트 시대의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(2015, 학지사)

<국내 학술논문>
● 대전형 디지털 교육의 방향 탐색(2022,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)
● K-MOOC 강좌에서 지각된 유용성, 지각된 용이성, 이러닝효능감, 교수실재감, 학습만족도, 학습지속의향의 관계 규명(2022, 교육공학연구)
● 원예활동 환경교육이 유아의 환경감수성과 자연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(2022,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)
● 중학교 기술․가정교과 식생활 단원에서 창의핵심역량을 적용한 PBL수업에 대한 형성적 연구(2022,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)
● COVID-19 상황에서 대학 온라인 수업의 쟁점과 해결방안에 대한 통합적 문헌고찰(2021,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)
● COVID-19 상황에서 대학 교수자의 온라인 수업 경험(2021, 열린교육연구)
● 대학 원격수업 평가준거 개발 연구를 위한 문헌 고찰(2021, 열린교육연구)
● 학습목표지향성이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: 학습민첩성의 매개효과(2021,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)
● 대학생의 컴퓨터적 사고력 측정도구 개발 및 타당화(2021,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)
● 자유선택놀이 활동에서 유아 또래 관계 탐색을 위한 위치데이터 활용 방안 연구(2021,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)
● 숲체험활동의 교육적 효과(2019,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)
● 중․고등학생 창의핵심역량 진단도구의 성별과 학교급별에 따른 구인동등성 검증 및 잠재평균 분석(2018,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)
● 초・중등학생을 위한 디자인적 사고기반의 STEAM교육프로그램의 효과(2018, 공학교육연구)
● 중․고등학생 창의핵심역량 진단도구 개발(2018, 교육정보미디어연구)
● 중등 예비교사와 현장교사의 세계시민교육 교수효능감과 관련된 변인 연구(2017, 글로벌교육연구)
● 예비수학교사 창의・인성 역량 강화를 위한 교과교육학 강의 분석(2017,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)
● 대학강의 평가도구 개발(2017,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)
● 문제행동유아의 행동원인에 대한 부모-교사의 인식수준과 교사의 지도전략에 관한 연구(2017,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)

<국외 학술논문>
● How do teachers’ systematic class goal-setting activities impact their effective performance?(2021, Asia-Pacific Collaborative education Journal)
● Application of Human Performance Technology(HPT) Standards for School Teachers in Korea(2020, Asia-Pacific Collaborative education Journal)
● The Effect of Flipped Learning Based Instruction in Creativity·Personality Education of Preliminary Teachers(2017, Journal of Advanced Research in Dynamical and Control Systems)
● The effects of teaching image, communal sense, and class environment on academic procrastination in a university e-learning setting(2017, Information(Japan))